본문 바로가기
■ 텃밭작물 이야기 ■/◆텃밭정보 그리고 농사정보

콩물효는 제대로 알아보고 쉽게 활용해 보자

by →다솜네텃밭 2016. 7. 14.
728x90

#콩

 

콩에는 사포닌과 이소플라본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밭에서 나는 고기라고 불릴만큼 단백질이 풍부하다. 레시틴성분으로 인해 두뇌발달에 도움이 되어 청소년기 성장발달과 학업중인 학생들에게 꾸준히 섭취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콩에 들어 있는 단백질의 양은 농작물 중에서 최고이며 구성 아미노산의 종류도 육류에 비해 손색이 없다. 콩에는 비타민 B군이 특히 많고 A와 D도 들어 있으나 비타민 C는 거의 없으나 콩나물로 재배하면 싹이 돋아 날때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이 된다.

☞콩-파워푸드 슈퍼푸드

☞이소플라본-두산백과

#콩물효능-다이어트와 피부

 

콩을 갈아서 먹기 때문에 흡수가 빨라져서 단백질이 가득한 고로 포만감이 쉽게 생겨 적게 먹게 된다. 그리고 부족한 영양소를 채울 수 있어 좋다. 콩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피부노화가 되는 것을 방지해주고 단백질, 무기질, 지방등이 함유되어 있어서 윤기있고 고운 피부가 될 수 있게 도움이 된다고 한다. 검은콩으로 만든 콩물은 잿빛을 띠며 껍질까지 같이 갈기때문에 입자가 거칠고 걸쭉하다.

☞콩물-요리백과

☞ 안토시아닌 -두산백과

#콩물효능-변비해소

 

식이섬유가 풍부한 콩물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변비해소에 도움이된다. 평소 변비가 심하다고 느끼면 콩을 갈아서 건더기 까지 함께 먹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콩을 볶을 때에는 달군팬에 콩을 넣어 겉의 껍질이 갈라지면 익어가는 증거이고 어느 정도 볶아지면 말랑말랑해지고 비릿한 맛이 없어지고 고소해지면 다 볶아진 것이된다. 콩물을 먹는 이유는 물을 섭취하기 위한 방법이기도 하다. 물이 우리몸에 들어오면 아토피, 관절염, 성인병, 고혈압 등 많은 질환에서 자유로워진다.

☞변비-서울대학교병원

☞만성거짓장폐색-건강백과

#콩물효능-고혈압

 

콩물에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는 작용을 하므로 고혈압 환자들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이는 대두의 지방산에는 혈관벽에 부착되는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저하시키는 작용이 있어서 성인병을 예방하게 된다. 검은콩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동맥경화, 고혈압예방에 좋으며 기침, 가래를 삭히는 작용을 한다. 암, 당뇨, 골다공증, 심혈관질환 등 성인병 예방을 위해서라도 검정콩물을 많이 마셔보자. 단백질은 모든 생물의 몸을 구성하는 고분자 유기물로 수많은 아미노산의 연결체이다.

☞ 단백질-두산백과

#콩물효능-암과 골다공증

 

콩은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한 단백질, 사포닌, 이소플라본 같은 항암물질이 들어 있기 때문에 유방암, 전립선암, 대장암 등의 암예방과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콩은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점이 단점으로 손꼽히는데 이를 해소할려면 콩을 굽거나 삶는 등의 조리를 해야한다. 우리 조상들은 콩으로 된장이나 청국장, 간장, 두부 등으로 섭취 함으로써 소화 흡수율을 높여왔다. 조상들의 지혜를 엿볼수 있는 방법인것이다. 여기에도 단점은 염분이 많다는 것이 있다.

이소플라본-두산백과

☞전립선암-서울대학교병원

 

 

 

 

 

출처:http://futurecreative.tistory.com/244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