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텃밭작물 이야기 ■/◆텃밭정보 그리고 농사정보

고추의 효능, 한국인의 건강비결 !

by →다솜네텃밭 2016. 7. 13.
728x90

한국인이 좋아하는 고추의 효능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세계젹으로 보았을때 한국인 만큼 고추를 잘먹는 나라가 없다고 합니다. 그 영향은 김치의 영향인듯합니다. 어찌됫건 ! 한국인이 좋아하는 고추로 건강을 챙겨봅시다







고추의 캡사이신과 비타민C에 주목 !


고추에는 캡사이신, 베타카로틴, 루테인, 무기질 비타민 등의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특히 특유의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의 경우 고추씨에 가장 많습니다. 껍질에도 들어 있는 캡사이신의 경우에는 몸 속 지방을 분해하고 장내에서 살균 작용을 하며, 식을 증진에 효과가 있습니다. 젖산균 발육에 도움을 주는데, 이 기능을 이용한 것이 김치입니다. 


또한 고추는 비타민이 웬만한 과일보다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C의 경우에는 감귤의 2배, 사과의 30배 가량 함유되어 있다고 하며, 비타민C는 피로해소에 효과적이며 괴혈병 예방, 흔히 한국인의 위암 발생률이 높은 이유와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고추와 같은 매운 음식을 많이 먹기때문이라고 여기지만 이미 1990년대에 '한국인의 고추섭취량과 위암 발생률은 상관이 없다'는 연구 결과가 밝혀 지기도 했습니다. 


매운맛 자체는 위염이나 위궤양, 위암 같은 위 질환과 특별한 관계가 없으며 오히려 위를 보호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단, 위궤양 등이 있는 사람이 매운 고추또는 매운음식을 먹는 것은 자제하는게 바람직 합니다.



 
 




고추의 효능1. 스트레스 해소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신도 모르게 매운 음식을 찾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매운 음식을 찾는 사람이 많은데 매운 음식을 먹으면 운동한 직후처럼 땀이 나고 개운합니다. 캡사이신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혈류량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보이는 증상입니다. 캡사이신은 뇌신경을 자극해 엔도르핀을 분비합니다.






고추의 효능2. 식욕증진


캡사이신은 침샘을 자극해 침을 돌게하고, 위액 분비를 높여 식욕을 자극시킵니다. 빨간 음식은 시작적으로 침생을 자극해 식욕을 느끼게 합니다. 맛잇다고 소문난 집의 음식이 맵거나 빨간 이유가 이에 해당되겠습니다.







고추의 효능3. 정력증진


캡사이신은 중추신경을 자극하여 부신 피질에서 아드레날린의 분비를 촉진 시킨다고 합니다. 아드레날린은 심장박동을 높이는데, 이로 인해 혈액의 흐름이 원활해져 정력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모세혈관을 수축시키고 에너지 대사를 좋게 하므로 고추를 먹으면 흥분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풋고추의 완전히 성숙하지 않은 상태의 고추로 색이 푸르러 청고추라 하며 다 익은 붉은 고추를 홍고추라고 부릅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하고 매운맛이 교감신경을 자극해 먹으면 힘이 납니다. 생으로 된장이나 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맛이 있으며 생선요리에 넣으면 비린내가 가시고 많이 좋아집니다.


꽈리고추 풋고추에 비해 길리가 짧고 가늡니다. 표면이 꽈리처럼 쭈글쭈글해 꽈리고추라고 합니다. 풋고추에 비해 질감은 부드러운 편이나 매운맛과 아삭함을 떨어집니다. 날것으로 먹는 것보다 조리해 먹기에 알맞습니다. 몸에 좋은 베타카로틴이 많이 들어 있는데 기름을 넣고 볶으면 베타카로틴 성분이 더 잘 흡수됩니다. 조리할 때 너무 오래 익히면 맛과 향이 떨어지므로 마지막 단계에 넣고 살짝 익혀줍니다.

 

 

 

 

 

 

출처:http://goodjab2002.tistory.com/16?srchid=BR1http://goodjab2002.tistory.com/16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