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텃밭작물 이야기 ■/◆텃밭정보 그리고 농사정보

고추역병

by →다솜네텃밭 2016. 7. 20.
728x90

 

 

병징 : 줄기와 잎은 처음 약간 누르스름해지면서 시들어 말라 죽는다. 줄기와 잎에 암갈색의 병반을 형성하고 급속히 고사한다. 다습하면 병반부에 흰색 곰팡이가 생긴다. 과실도 갈색으로 변하여 말라버린다.


원인 : 난균류에 속하는 곰팡이가 토양전염을 하고 물을 따라 전파되기 때문에 연작지와 장마기에 발생하기 쉽다. 역병은 육묘에서 수확기에 이르는 전 생육기간에 걸쳐 발생하고, 뿌리, 줄기, 잎, 과실 등에 모두 병을 일으킨다. 이 병원균의 생육적온은 25~28도 이다






방제법 :

① 깨긋한 상토를 사용한 무병 육묘가 필요하다.

② 병든 포기는 뿌리주변 흙과 함께 제거한다.

③ 가지과(고추,토마토, 가지), 박과(수박, 오이, 호박) 작물 이외의 작물로 2∼3년 돌려짓기 한다.

④ 돌려짓기가 불가능한 경우, 겨울 동안 호밀, 보리 등을 재배하여 봄에 녹비로 이용한다.

⑤ 밭두둑을 높게 하고 물이 고이거나 외부로부터 물이 흘러드는 일이 없도록 한다.

⑥ 밭고랑에 짚, 풀 등을 덮어 역병균의 유주자가 위로 튀어 오르는 것을 막는다.

⑦ 하우스재배지대에서는 답전 윤환하는 것이 토양균의 밀도를 줄이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➇ 장마직전부터 10일 간격으로 폴룸만수화제, 메타실동수화제, 옥사실엠수화제, 옥사 딕실쿠퍼수화제 약제를 살포하는 것이 중요하며, 장마기엔 비가 멈춘 사이에 약제를 살포한다. 

※역병발생 상습지에서는 6월 상순 방제시 약액을 토양에 관주

 

 

 

출처:http://blog.naver.com/yaronongjang/140140817987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