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텃밭작물 이야기 ■/◆텃밭정보 그리고 농사정보

고수효능 비린내를 없애 음식의 향을 좋도록 한다

by →다솜네텃밭 2016. 7. 14.
728x90

고수는 미나리과의 한해살이풀로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이고 베트남 쌀국수를 먹을 때 나온다. 중국에서 가장 좋아하는 향신료로서 중국인들은 모든 요리에 고수를 향채로 사용하며 유럽에서는 소스를 만드는 데 사용한다고 한다. 맛은 비린 맛이 나서 우리나라 사람들은 잘 이용하기 않는다. 중국에서 많이 쓰이는 향신료중 하나인데 맛과 향이 가득하여 좋다 나쁘다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되는 식품이다.

 

#고수효능-면역력 증진

 

 

고수의 효능에는 감기예방에 도움을 준다,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면역력을 증진시키는데 효능이 있는 고수는 감기, 잔병예방에 효과적이다. 고수는 전염병으로 홍진이 드러나지 않을 때 발진시키는 효능이 있어서 식체나 소화불량, 전염병의 발열에 사용하고 물고기나 육류의 독을 풀어주는 작용이 있어서 음식에 많이 넣게 된다.

☞고수-셰프가 추천하는 54가지 향신료 수첩

☞향신료-두산백과

#고수효능-혈관계 질환예방

 

 

혈액순화에 도움을 주는 고수는 혈관속의 나쁜 콜레스테롤이 몸밖으로 배출되는데 작용을 하여 우리 몸속에 혈액이 고르게 흐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콜레스테롤이란 지방 성분의 일종으로 우리 몸이 유지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성분이지만 성인병을 일으키는 원인의 하나로 알려져 있다. 혈관 속 피를 맑게 해주어 그 결과 수족냉증, 손발저림, 뇌졸중,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능을 발휘한다.

 

☞콜레스테롤-카톨릭중앙의료원

☞뇌심혈관계 질환-위키백과

#고수효능-특유의 향

 

 

고수는 특유의 향을 가지고 있어서 음식을 조리하는데 많이 사용되는데 생선, 육류와 가금류의 비린내를 잡아준다고 한다. 음식을 조리할 때 잡내음을 없애주는 역할이 있어서 사용방법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한방에서는 '호유실'이라고 하여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소화를 잘되게 하며 기침을 멎게 하고 입냄새를 없애며 상처를 치료하는 데 쓴다. 잎은 얼얼한 향을 가지고 있으며 말린 씨는 달콤하고 매운 감귤 맛과 향을 낸다. 씨앗은 주로 생선이나 가금류요리에 어린 잎은 그린샐러드에 넣는다.

 

☞가금류-두산백과

☞호유실-네이버캐스트

 

#고수효능-전립선염 예방

 

 

고수와 더덕을 함께 섭취하면 전립선염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이 외에도 입맛을 돋구어주는 효과가 있고 해열작용을 하며 이뇨작용, 피부질환완화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이렇게 몸에 좋은 고수의 효능이 있지만 부작용에도 주의를 해야하나 우리나라사람들이 먹는 양에는 이상이 없다고 한다. 고수는 향이 매우 강한 향신료로 동남아시아나 중국에서는 우리나라의 파와 같이 흔하게 사용하는데 국, 찌개, 쌀국수, 샐러드, 튀김 등 모든 요리에 이용된다, 더운 기후로 인해 강한 향의 향신료가 필요하며 재배가 쉬운 향신료라고 한다.

 

☞전립선염-서울대학교병원

☞더덕-두산백과

 

#고수효능-위 기능 증진

 




 

고수는 위의 기능을 증진시켜주는데 위벽을 보호해 주고 음식을 먹었을때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서 소화를 돕는다.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사람들에게 좋은 효능을 발휘하고 있다. 고수가 소화를 촉진시켜 식욕을 회복하게 하며 기운이 위쪽으로 치밀어 오르는 것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다. 고수의 씨앗은 위장 선조직의 분비를 자극하며 담즙의 분비를 촉진한다고 한다. 고수를 씹거나 차에 넣어 복용하기도 하는데 입맛을 돋우고 위장 및 복부의 가스와 위통을 감소시키는 효능도 있다고 한다.

 

☞담즙-두산백과

☞위액-두산백과

 

 

 

출처:http://futurecreative.tistory.com/300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