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알면유익한정보╫ /♠다이어트

[멕시코 음식문화] 고추다이어트에 대해서..여성분들 보세요(펌)

by →다솜네텃밭 2016. 7. 16.
728x90


 

 

 

 

 

 

 

 

멕시코 음식을 찾아다니던중 우연히 고추 다이어트에 대해서

봐서 올립니다..^^ 멕시코 음식에 고추가 많이 들어가기도 해서

올립니다..^^

고추 다이어트


시작하기 전에 알아두세요

고추를 먹으면 왜 살이 빠질까?
매운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경험해 봤겠지만, 고춧가루를 듬뿍 넣은 찌개나 탕을 먹는 동안은 온몸이 더워지고 후끈후끈해져 땀을 뻘뻘 흘리면서 식사를 하게 된다. 매운 음식의 섭취와 몸에서 열이 나는 현상의 상관 관계에서 시작된 것이 바로 고추 다이어트.

최근 일본에서 고추 다이어트가 유행하고 각종 고추 성분의 약이나 음료 등이 등장한 것과는 별개로, 우리나라에서는 군산대학교 식품영양학과의 주종대 교수가 에너지 소비량을 높이는 방법을 오랫동안 연구해 왔다. 다이어트란, 에너지의 섭취량보다 소비량을 늘려 살이 찌는 것을 막고 체중을 줄이는 방법을 말한다. 즉 우리가 음식을 먹을 때 몸 속에 쌓이는 것을 ‘에너지 섭취량’으로, 반대로 밖으로 날아가 버리는 것을 ‘에너지 소비량’으로 보면 된다. 에너지 섭취량에서 소비량을 뺀 결과가 0인 상태이면 체중에 변화가 없지만, 에너지 섭취량이 많거나 반대로 소비량이 더 적으면 살이 찌게 되는 것.

운동을 해야 에너지가 소비된다고 생각하는 것이 상식인 반면, 주 교수는 기초대사량을 늘리거나 열발생 시스템에 의해서도 에너지가 소비될 수 있다는 점에 초점을 맞췄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고추를 살이 빠지는 중요한 식품으로 꼽을 수 있는 것도 바로 이런 이론에서 발전된다.

고추의 매운맛은 ‘캡사이신’이라는 성분에 의한 것. 이는 지방을 연소하는 효과가 있어 운동중에 지방산을 유효하게 이용하도록 해준다. 매운 것을 먹을 때 몸에서 열이 나고 땀이 흐르는 것은 이 캡사이신 성분이 몸 속의 지방을 연소해 준다는 증거이며, 몸을 움직이거나 운동을 하면 캡사이신이 지방을 연소해 이것을 에너지로 사용하게 된다. 즉 서양에 비해 우리나라의 비만 인구가 적은 이유 중의 하나도 매운 음식을 즐기기 때문. 따라서 생고추뿐 아니라 고춧가루나 고추장 등의 매운맛 성분이 들어가 있는 음식을 꾸준히 먹으면서 운동을 병행하면 확실히 살이 빠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고추를 그대로 먹는 것이 아니라 고춧가루, 고추장, 칠리소스, 파프리카스파이스, 타바스코소스 등이 담뿍 들어간 매운 음식을 먹어 캇사이신 함유량을 늘리는 것. 그러나 고추장찌개, 김치 등 매운 것에 익숙한 우리에겐 특별히 고추 다이어트를 할 필요가 없다는 이들이 많다. 또 위장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위에 자극을 주는 고추다이어트를 피하는 것이 좋다. 자신의 체질을 알고 의사나 전문영양사와 상담하는 것이 필요하다.

고추다이어트를 실천하려면 우선 하루3끼를 규칙적으로 먹어야 하며 2끼 식사에 고추가 들어간 음식을 먹는다. 1일 2회 고추음식을 같은 분량으로 정해진 시간에 먹는 것이 기본이다.

제일 효과적인 음식은 역시 한식이 최고. 고춧가루가 듬뿍 들어간 찌개류나 탕류, 고추장으로 비벼 먹는 비빔밥이나 회덮밥, 혹은 국수에 고춧가루를 뿌려 먹으면 된다. 매운맛을 싫어하는 이들은 피망이나 파프리카 등 고추종류이면서도 별로 맵지 않은 재료를 활용해 본다. 아무리 고추가 들어간 음식이라도 과식하거나 칼로리 섭취 과잉이면 효과가 없다
.
달리기나 체조, 스트레칭 등 운동도 해줘야 하며 야채와 과일을 자주 먹어 비타민도 보충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다이어트에 이용되는 고춧가루 양념
1. 고춧가루
우리나라에서 빼놓을 수 없는 향신료로 탕이나 찌개 등에 듬뿍 풀어 넣어 얼큰하게 즐긴다.
2. 고추장
역시 한식의 기본 조미료. 한식 이외에 샐러드 소스에 넣어도 좋고, 고기 양념장으로 발라 구워도 맵싸하다.
3. 칠리 소스
멕시코 음식에 자주 등장하는 소스로 붉은 고추의 하나인 칠리에 마늘 등 다양한 재료를 섞어 만든 것.
4. 파프리카 스파이스
스페인 요리에 자주 쓰이는 향신료의 하나로 토핑이나 삶는 요리에 사용하면 예쁜 붉은색이 난다.
5. 타바스코 소스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고추 스파이스 중의 하나. 타바스코, 할라피뇨 등의 고추에 식염과 식초가 함유되어 있으며 매우 매운맛.
6. 두반장
중국에서 만들어진 맵싸한 소스로 역시 고추 성분이 들어가 있다. 마파두부나 라면 등에 활용해도 좋다.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