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알면유익한정보╫ /● 생 활 상 식 ,생활정보

캄차카 반도는 도움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by 다솜 →다솜네텃밭 2020. 10. 17.

 

 

 

 

 

지난 뉴스레터를 통해 캄차카 반도의 환경 재난 소식을 들으시고, 많은 시민 여러분이 후원을 결정해주셨습니다. 캄차카 반도에서 일어난 재난의 원인을 과학적으로 조사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캠페인 활동을 위해 그린피스에 힘을 보태주세요.

 

 

일시후원하기

 

 

 

캄차카 반도는 한국의 제주도처럼 세계자연유산 중 하나로 지정되어 보호되는 지역입니다. 하지만 얼마전 캄차카 반도의 해안가에서 수백마리 해양 동물들의 사체가 발견되었습니다. 현지 전문가에 따르면 인근 바다의 해양생물 95%가 죽었다고 합니다.

동물뿐만 아니라, 이곳에서 서핑을 즐긴 20여 명의 서퍼들이 심각한 망막 화상과 구토, 구역질 등 식중독과 유사한 증상을 겪은 후 사람들은 캄차카반도 해변에 무언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처음으로 알아차렸습니다.
전문가들은 해양 샘플 조사를 통해 캄차카 지역 바다에서 기름 및 페놀 수치가 평소보다 각각 4배, 2.5배 이상 나타난 것을 확인했습니다.⠀

캄차카 지역의 환경 재해를 조사 결과, 이 지역은 해결되지 않은 환경 문제가 엄청나게 많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유해 폐기물로 가득한 쓰레기 매립지와 처분장 등, 지금 처리하지 않으면 더 많은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는 요소들이 가득합니다.

러시아는 올 한해 유난히 많은 환경 재난을 겪었습니다. 러시아에서도 가장 추운 마을이 38℃라는 역대급 고온을 기록한 것을 시작으로 시베리아의 대형 산불, 북극에서 발생한 2만여 톤의 경유 유출 사고에 이어 이번 캄차카 반도에 재난이 발생했습니다. 이미 취약한 북극의 생태계는 이와 같은 파괴나 오염에 심각하게 타격을 입을 수 있습니다. 특히 경유 유출이나 대형 산불 등의 환경 재난은 회복하는데 아주 오랜 시간이 필요하기에 문제가 더 심각합니다.

그린피스는 현장에서 환경 재난의 원인을 조사해 파악하고, 더 큰 비극을 방지하기 위해 러시아 정부에 관련 법을 개정하도록 강력히 요구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대형 환경 재난을 불러오는 화석에너지에서 벗어나, 재생가능에너지로 전환할 것을 각 나라에 요구하고 있습니다.

더 이상의 환경 재난은 없어야 합니다.

그린피스는 이미 러시아의 환경감독청, 소비자보호청, 국방부 및 검찰청에 캄차카에서 일어난 재난 원인에 대한 즉각적인 조사, 재난 규모 평가 및 원인 규명과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현재 러시아 캄차카 반도 환경 재난의 원인은 아직 공식적으로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그린피스 러시아 사무소는 원인을 찾기 위해 재난 현장을 직접 찾아가 해수 및 죽은 동물들의 샘플을 수집하고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린피스 조사팀은 과학자, 환경 전문가, 다이버들과 함께 캄차카 남쪽 지역을 조사하는 조사대에 합류하였으며, 수중드론을 사용해 오염 원인과 규모를 보다 정확히 조사할 예정입니다. 수중드론은 수중 사진 촬영은 물론 토양과 심해 생물의 샘플도 채취할 수 있어 후속 모니터링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병주 님의 도움 없이는 이번 조사는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그린피스는 정부와 기업의 후원을 일절 받지 않기 때문에 어떠한 보조금도 없이 개인 후원자님의 후원으로만 운영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환경 재난을 과학적으로 조사하고 원인을 밝혀낼 수 있도록, 3만 원 일시후원을 통해 그린피스를 지원해주세요.

 

 

 

후원하기

 

 

 

그린피스 계정을 팔로우하시고
환경에 대한 더 좋은 소식을 만나보세요!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