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알면유익한정보╫ /♠다이어트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차(茶) 종류

by →다솜네텃밭 2016. 7. 19.
728x90

 

 

 

 

 

 

몸이 잘 붓고 기초대사량이 낮아 조금만 먹어도 살이 잘 찌는 체질인 경우에는 체내의 에너지소비량을 늘리고 체중감소에 도움이 되는 차(茶) 다이어트가 도움이 된다. 붓기에 효과적인 차(茶), 변비예방에 좋은 차(茶) 등을 알아본다.

녹차

녹차는 지방축적을 억제하고 체지방을 분해하는 카테킨성분과 폴리페놀성분이 함유돼 있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카테킨성분은 지방축적 억제효과 외에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질 감소효과가 있다. 폴리페놀은 비만의 원인 중 하나인 부종을 막는데 효과적인데, 폴리페놀이 혈관벽의 탄성을 회복하고 모세혈관 투과성 조절, 순환작용을 촉진해 붓기를 개선하기 때문이다. 녹차의 감칠맛을 내는 아미노산 성분은 60-70℃ 온도에서 잘 우러나므로 따뜻하게 먹는 것이 좋다. 하루 3-4잔이 적당하고 녹차 특유의 떫은 맛이 위장의 점막을 자극하므로 속이 쓰리거나 장이 좋지 않을 때는 묽게 마신다.

우롱차

지방분해, 노화방지에 효능이 있는 우롱차는 중국 차로 우려내면 황색, 홍색을 띤다. 우롱차는 홍차와 비슷하지만 홍차보다 더 짧은 시간에 발효시킨 것으로 풍부한 맛을 낸다. 지방세포에 축적되어 있는 식이지방 트리글리세이드를 분해하는 효소를 활성화시켜 체중감소에 도움이 된다. 녹차와 마찬가지로 폴레페놀성분이 풍부해 부종을 막는데 효과적이다.

홍차

홍차에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탄닌, 사포닌, 카페인 등의 성분이 풍부하고 홍차 특유의 붉은색을 내는 성분인 테아플라빈과 테아루비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테아플라빈과 테아루비진성분은 내장에 흡수되는 지방의 양을 감소시키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다. 홍차를 마시면 소변량이 증가하는데 이로 인해 체내의 젖산, 요산, 염분 등 유해물질을 배출하고 부종을 완화시킨다.

동규자차

동규자차는 아욱의 잎이나 줄기에 꿀을 발라 달이거나 아욱씨앗을 볶은 후 가루로 만들어 마시는 차를 말하는데,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주고 변비해소에도 효과적이다. 과하게 복용하면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하므로 주의하고 체질이 찬 사람, 임산부는 피하는 것이 좋다.

옥수수수염차

옥수수수염차는 부기를 빼는 데 좋은 차로, 신장에는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이뇨작용을 돕고 부종에 의한 비만에도 효과가 좋다. 차를 끓일 때 오이와 함께 끓이면 더 효과적인데 양파와 함께 끓이면 피를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 신장의 기능이 떨어져 몸이 붓는 사람, 몸 안에 열이 많아 갈증을 느끼는 사람에게 좋은데 처음부터 많이 마시는 것은 좋지 않고 점차 양을 늘려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변비가 심하다면 옥수수수염차보다는 동규자차가 잘 맞고 몸이 찬 사람은 기혈순환에 도움이 되는 계피차가 맞다.

황기차

기를 보해주고 이뇨작용을 해 부기를 효과적으로 빼주는 효과가 있다. 인삼차도 기를 보하는 데는 좋지만 소화기능을 활발하게 만들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는 황기차가 적당하다. 기 흐름이 원활하지 않은 사람, 혈액순환이 잘 안 되고 신경이 예민해 잘 체하고 쉽게 지치는 사람에게 탁월한 효과가 있다. 잘 말린 황기를 인삼 달이듯 끓여 마시면 되는데 달착지근한 맛이 나서 마시기 좋은 것이 특징. 소화기능이 활발한 사람이나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다시마차

변비가 있는 사람에게 좋은 다시마차는 갑상선 질환에도 좋고 비타민이 풍부해 피부미용에도 좋다. 마그네슘, 칼슘 등이 풍부해 골다공증예방에도 효과적이고 알긴산이 풍부해 변비에도 효과적. 말린 다시마를 끓는 물에 넣어 우려내 마시거나 말린 다시마를 갈아서 끓인 물에 부어 마신다. 다시마는 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마시기 어려워지므로 끓는 물을 부어 빨리 마셔주는 것이 좋고 설탕, 꿀 등은 가미하지 않고 먹는 것이 효과적이다.

당귀차

원활한 혈액순환에 효능이 탁월한 당귀차는 변비해소에도 도움이 되고, 장의 운동을 촉진해주는 효능이 있어서 변비를 치료하는 치료제로도 쓴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비만을 예방해주며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며 생리통 같은 여성질환에도 효과적이다. 당귀를 물에 넣고 끓여 수시로 마시면 되며 생강과 함께 달여 마시면 더 좋다.

마테차

커피, 녹차와 함께 세계 3대 음료에 속하는 마테차는 마테나무 잎으로 만든 아르헨티나 전통음료로 부작용이나 독성이 없어 누구나 마음 놓고 마실 수 있다. 풍부한 비타민, 아미노산, 미네랄이 영양을 공급해주고 섬유질이 풍부해 이뇨작용이 우수하다. 콜레스테롤수치 낮추는데 비만억제에 효능이 있다. 다이어트를 위해 마실 때는 식사 30분 전에 마시며 좋으며 운동할 때 마셔도 효과적. 너무 뜨거운 온도에서 우리면 마테차의 특성을 반감시킬 수 있으므로 끓는 물에서 우리는 것보다는 70℃ 정도의 따뜻한 물에서 우리는 것이 좋다. 우리는 시간은 2분이 적당. 2분 이상 우리면 색이 탁해지고 떫은 맛이 날 수 있다.

대한민국 주부커뮤니티 1위 미즈(MIZ)
ⓒdreammiz-http://www.miz.co.kr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