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텃밭작물 이야기 ■/텃밭작물 ▶땅 콩

◑ 땅콩 재배 방법

by →다솜네텃밭 2016. 7. 4.
728x90

 

 

 

 

 

◑ 땅콩 재배 방법

- 땅콩은 평균온도가 15℃이상이 되는 4월 중하순에 파종하는 것이 안전하다.

- 토양은 물이 잘 빠지면서 땅이 부드러운 모래땅이나 모래참흙이 좋다. 

- 땅콩은 연작이 좋지 않으며 3년 이상 연작을 하면 선충과 병의 피해가 많아지면서 수량이 크게 감소한다. 

- 땅콩을 심을 밭은 미리 10a에 완숙된 퇴비 1톤 정도와 석회 150kg 정도를 살포하고 밭을 갈아 둔다. 

- 석회는 반드시 주도록 한다. 그 이유는 꼬투리가 잘 맺고 빈 꼬투리가 적어지기 때문이다. 

- 석회보다 질산칼슘을 밭에 넣고 로타리 치거나, 8월 들어 1~2주 간격으로 질산칼슘과 살균제를 엽면시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땅콩은 유지작물이므로 황산마그네슘을 엽면시비하거나 포기간 구멍 뚫고 반스푼 넣어준다.

- 구멍하나에 충실한 종자를 하나 내지 두개씩, 깊이는 4~5cm정도가 되게 파종을 한다. 

- 파종 후 12일 정도가 되면 땅콩의 싹이 지상으로 나오기 시작한다.  





- 파종 후 20일경 싹트는 것이 거의 끝났다고 판단되면 싹이 3개 이상 난 포기는 2개 정도만 남기고 솎아 준다. 

- 파종 후 45일 전후해서 꽃이 피기 시작한다. 꽃은 70여 일 동안 계속해서 피면서 한 포기에 400개 정도의 꽃이 핀다. 

- 그러나 실제로 꼬투리가 맺히는 것은 40~50개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 꽃이 피기 시작해서 초기에 핀 꽃은 꼬투리를 맺지만, 늦게 피는 꽃은 꼬투리가 맺어도 완전히 익지 못하기 때문에 소용이 없다.  

- 꽃이 피고 수정이 끝나면 자방이 밑으로 뻗어 내려가서 비닐을 뚫고 땅 속에 들어가 꼬투리를 맺는다. 

- 땅콩이 개화 후 45~55일경, 즉 7월말에서 8월 상순경은 땅콩의 꼬투리가 달려 커질 때이다. (추비고려) 

- 따라서 이 때 여름 가뭄이 심할 때는 땅콩을 재배하는 포장에 물을 주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 수확 시기는 종실의 크기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통 종실용 땅콩은 개화 후 100~110일경인 9월 하순~10월 상순경이 수확적기이고, 풋땅콩은 개화 후 80일 전후 즉 9월 상순경 수확하는 것이 맛과 수량성을 고려한 수확적기라고 할 수 있다. 

- 꼬투리에 섬유질 줄이 확실한 것이 잘 익은 것이다. 







◑ 땅콩은 땅을 가리지 않아 유휴지 같은 곳에서도 재배가 가능하며, 주말농장 같은 곳에서도 재배할 수 있는 작물이다

- 풋땅콩 : 말린 땅콩이 아닌 쪄 먹는 땅콩

- 종실용 : 흔히 주변에 보이는 말린 땅콩

- 9월초 몇 개 뽑아서 쪄 먹고 나머지는 9월말 일거에 수확하면 될 듯.



◑ 땅콩 수확후 파종작물 : 알타리 즉시 파종하고 11월 중순에서 말에 수확 (무가 작지만 단맛이 난다)

- 9월 중순 빈 자리에 돌산갓을 파종한 후 땅콩 수확 후 옮겨 심는다.

 

◑ 땅콩최아는 아래의 방법으로 하되 3일이면 충분하니 정식 3일전에 실시한다 (발아시작 4월 17일, 파종 20일)

- 비닐을 최소 5cm 이상 넓게 찢고 씨앗 넣는 구멍 깊이와 상관없이 씨앗 위로 흙을 3cm 정도 덮는다

- 씨앗을 심을 때는 씨앗을 수평으로 넣어야 빨리 올라온다. 수직으로 넣으면 올라오는데 시간이 걸린다

- 비닐구멍이 좁으면 싹이 비닐속에서 헤맨다. 너무 깊이 심으면 싹이 올라오는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

- 5월중순~말경 1차 추비를 한다 






- 6월말~7월초경 꽃이 피고 자방병이 나오면 비닐을 조금씩 벗겨준다 (땅콩전용 비닐은 그냥 둔다)

- 7월초 경 2차 추비와 황산마그네슘을 소량 준다

- 8월초경 3차 추비와 황산마그네슘을 소량 준다 (황산마그네슘은 기름을 만드는 성분으로 땅콩 재배에 필수라고 한다)

- 8월초순부터 땅속의 땅콩이 단단해지라고 매주 칼슘액비를 엽면시비한다 (질산칼슘+살균제 권장)

- 8월말 원예용 영양제를 엽면시비한다

- 생육후기 잎에 검은 반점이 보이는 건 검은무늬병이다. 1주일 간격으로 2~3회 살균제를 살포한다.

- 그냥 두면 잎 전체로 퍼져 잎과 줄기가 녹아 내리므로 수확량이 줄어들게 된다

- 수확시기 : 잎의 줄기가 마르기 시작하고 땅속 열매를 캐 봤을 때 줄무뉘가 선명하며 껍질을 깟을 때 껍질과 알맹이가 약간 분리될 때가 수확 적기라고 한다. 수확시기를 늦추면 줄기만 뽑히고 열매가 땅속에 묻혀 일거리가 엄청 커진다
   




출처:         http://mojong.kr/bbs/board.php?bo_table=how&wr_id=39&page=13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