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텃밭작물 이야기 ■/텃밭작물 ▶땅 콩

◑ 땅콩 수확 시기

by →다솜네텃밭 2016. 7. 4.
728x90


◑ 땅콩 수확 시기
- 9월~10월 중순경 잎새의 윤기가 없어지고 노란색으로 변하며 마른 것처럼 보이면 수확 하면 된다. 이때가 지나면 땅콩이 싹이 나서 맛이 없어진다.
- 땅콩의 수확 시기는 조숙종은 9월 15일∼9월 25일, 만숙종은 9월 25일∼10월 5일경이 가장 적당하고 땅콩 잎이 누렇게 탈색이 되면 땅콩 수확 시기이다.
- 그러나 땅콩 잎이나 줄기는 서리를 맞기 전에는 시들거나 낙엽이 지진 않는다. 그래서 땅콩줄기나 잎을 보고선 웬만해서 수확기를 알아 볼 수가 없다. 한두 포기 땅콩을 캐보고 땅콩 캐는 시기를 판단해야 한다.





- 땅콩꼬투리에 그물무늬가 보이면 땅콩을 캐도 된다.
- 땅콩 캐는 시기가 늦으면 땅콩이 발아가 되어 싹이 나오고 자방병이 약해져 땅콩꼬투리가 흙속에 남게 되어 수확량이 감소되며 수확하는데 많은 노력이 들게 된다.
- 땅콩을 캘 때 땅콩 줄기를 움켜쥐고 그냥 뽑아내면 자방병이 끊어져 땅콩꼬투리가 흙속에 많이 남게 된다. 흙을 골라 땅콩꼬투리를 찾아내는 번거로움이 생긴다.
- 땅콩을 캐는 방법은 땅콩 줄기 주변을 삽으로 퍼 올리듯 떠낸 다음에 땅콩뿌리에 묻은 흙을 살살 털면서 캐야 땅콩줄기(자방병)에 땅콩이 줄줄이 달린 채로 수확을 하게 된다.
- 텃밭에야 많은 땅콩을 심지 않아 땅콩을 말리지 않아도 되지만, 많은 양의 땅콩을 심었다면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땅콩뿌리가 위로 향하게 늘어놓고 땅콩꼬투리를 말려준다. 닷새정도 말리면 꼬투리 안에 땅콩이 분리되어 달그락 거리게 된다.




- 밭에서 캐낸 땅콩은 자방병에서 땅콩꼬투리를 떼어내서 깨끗이 씻는다.
그냥 흙이 묻은 채 말리면, 나중에 꼬투리를 깨어 땅콩 알을 꺼낼 때 잔 먼지가 날려 콧속이 맹맹해 진다.
- 바로 캐낸 땅콩은 풋땅콩으로 바로 쪄 먹어도 맛이 좋다.
잘 생긴 땅콩, 땅콩꼬투리가 밝은 황색이어야 잘 익은 땅콩이 들어 있다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