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알면유익한정보╫ /▽블로그

애드센스 광고단위의 이해

by →다솜네텃밭 2020. 4. 6.
728x90

1. 광고단위의 이해

 

애드센스의 광고단위는 보통 우리 눈에 익숙한 '배너' 광고를 말합니다. 

 

배너 1개는 1개의 광고단위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각각의 광고단위는 고유한 코드번호를 부여받습니다. 이 코드를 통해서 해당 광고단위가 몇 번 노출되고, 몇 번 클릭 되었는가 등에 대해서 통계에 반영되기도 합니다.

 

광고단위는 특정한 사이즈로만 생성됩니다. 예를 들어 300*250 광고단위 코드를 만들었다면 이 광고의 이름을 바꿀 수는 있지만 사이즈나 광고단위 종류를 변경할 수는 없습니다.

 

 

 

잘 사용되지는 않지만 링크형 광고단위 역시 하나의 광고 단위 입니다. 또한 최근 많이 사용되는 반응형 광고 역시 하나의 광고단위입니다.

 

광고 크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구글 고객센터 페이지의 광고 크기 안내 문서를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반응형 광고가 궁금하신 분들은 초보자가이드 #6 반응형광고의 이해와 활용편을 참고하세요.

 

 

 

 

 

 

2. 광고단위 만들기

 

광고단위는 <내 광고> 탭에서 <+ 새 광고 단위>를 눌러 만들 수 있습니다. 

 

광고단위의 이름은 사용자가 구분하기 쉽도록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 사이트 전용이라면 "사이트이름 + 광고 형태"와 같은 방식이 무난합니다.

 

예시) 애드센스포럼 300-250, 애드센스포럼 상단, 애드센스 포럼 하단, 애드센스 포럼 모바일 전용

 

 

광고크기 및 형태는 구현하고자 하는 공간에 맞추어 선택하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되도록이면 권장형 안에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사이즈의 광고단위가 광고를 만들고 집행하는 사람도 많아서 경쟁이 많고 더 쉽고 많이 노출될 수 있어 사용자에게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 가장 효과적인 광고 크기는 애드센스 고객센터 - 최적화 도움말 페이지의 문서에도 잘 소개되어 있습니다.

 

 

텍스트로된 광고의 폰트나 배경색상 등을 조절하는 옵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보통 애드센스 텍스트 광고단위는 흰 배경에 파란색 링크로 표시되지만 사용자의 사이트나 블로그 배경 또는 본문 배경색상에 따라서 달리 적용하는 것이 더 좋은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본문 배경색이 검정색이라면 눈에 너무 띄는 흰색 광고 보다는 검정색 회생 등의 배경으로된 광고가 오히려 편안하고 안정감있게 보여지는 것과 같은 맥락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이런 경우는 상당히 드문 경우이므로 정확히 이런 경우에 해당하는 분들이나 애드센스 <최적화> 탭에서 권장사항이 알림으로 뜨는 경우에만 설정 변경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맞춤 채널은 그룹 설정이라고 생각하면 편리합니다. 통상 사이트별로 다른 광고단위를 여러개 사용하므로 묶어서 관리하고 통계를 확인할 때도 편리합니다.

 

 

맞춤채널로 등록하면 해당 사이트/블로그의 메인 주제와 관련성 높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광고주에게 별도로 어필하여 (맞춤채널 타겟팅) 내 광고단위의 가치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각 광고단위는 유기체와 같다고 하여도 무방합니다. 특정 사이트나 블로그의 특정 광고단위가 효율이 좋다면 광고주들은 조금 더 많은 금액을 책정하고 이는 애드센스 게시자 (사용자)에게 더 큰 수익 배분을 가져다 주기도 합니다.

 

다만 모든 광고단위에 이런 형태로 적용되지는 않으며 맞춤채널을 설정하고 타겟팅을 한다고 해서 광고 효율이 무조건 오르는 것은 아닙니다. 개인별로 차이가 있고 시간이나 시기, 상황에 따른 유동성이 많아서 일반적인 사용자들에게 큰 차이를 나타내진 않는 것이 보통입니다.

 

단지 그룹으로 관리하실 때에는 약간의 편리함도 있으니 처음 사용하신다면 블로그나 사이트별로 묶어서 하나씩 관리하면 추후 사이트/블로그 갯수가 늘어났을 때 관리의 용이성이 있어서 맞춤채널 사용을 권장하는 정도입니다.

 

대체광고는 송출되는 광고가 없는 경우 대체할 화면을 뜻하는데 사용되는 경우가 극히 드뭅니다. 별도로 설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 광고단위 만들기에 대한 보다 자세하고 정확한 내용은 애드센스 고객센터 도움말 페이지 광고단위 만들기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광고단위 #애드센스광고만들기 #애드센스광고이해 #애드센스광고알기 #애드센스광고배우기 

#애드센스소식 #애드센스정보 #애드센스도움 #애드센스이야기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