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텃밭작물 이야기 ■/◆텃밭정보 그리고 농사정보

아열대 작물 ‘카사바’ 농가 소득화

by →다솜네텃밭 2020. 9. 5.
728x90

 

 

 

 

남녀노소 불문하고 즐기는 음료인 버블티는 홍차와 우유를 섞은 밀크티의 일종이다. 젤리 형태의 ‘타피오카 펄’을 넣다 보니 모양이 거품이 이는 것처럼 보여 버블티라고 불린다. 이 타피오카 펄은 아열대 작물인 ‘카사바’의 뿌리에서 채취해 만든다. 충북도 농업기술원(원장 송용섭)이 이 카사바 소득화에 나섰다고 25일 밝혔다. 카사바의 국내 재배기술 확립을 위한 연구와 함께 도내 농가에서 현장실증 시험재배를 진행 중이다.

국내에서 현재 일부 농가가 카사바를 키우고 있지만 우리 환경에 맞는 재배법과 고품질 생산 기술, 우량 품종 등에 대한 기반이 아직 부족한 상황이다. 지난해부터 연구에 나선 농기원은 삽목(줄기꽂이) 용토 선발, 수확 시기 등에 대한 연구를 통해 노지 재배에 성공했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충주시와 보은군의 농가에서 시험재배를 하는 중이다.

 

 

김주형 원예연구과장은 “10월 말∼11월 초 카사바를 수확한 뒤 단단해진 줄기를 15∼20cm 정도만 남게 자르고 원예용 상토에 심어 섭씨 15도에서 적절하게 물을 주며 겨울 동안 관리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김 과장은 “진행 중인 실증 재배를 통해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보완할 것”이라며 “카사바의 최적화된 재배기술을 찾아 농업인들에게 새 소득작목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열대성 덩이뿌리 작물인 카사바는 고구마처럼 생겼다. 잎도 채소로 이용된다. 국내에서는 동남아 등에서 전량 수입해 주정용으로 사용해 왔다. 카사바 뿌리로 만든 타피오카 전분은 감자와 고구마 전분을 대체해 빵, 면, 쿠키, 소시지, 미트볼 등 식품 제조는 물론이고 제지와 바이오 에너지원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카사바농가소둑화 #카사바효능 #카사바정보 #커사바소식 #카사바이야기


 

 

출처:www.donga.com/news/article/all/20200825/102648193/1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