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알면유익한정보╫ /§동의보감과 &건강

노인의 보양(老人保養)

by →다솜네텃밭 2020. 7. 29.
728x90

노인의 보양(老人保養)

 

 

 

 


만약 늙은이가 점점 피곤해 하고 수척해지면 반드시 덥게 보하는 약을 더 넣어 써야 하며 된죽을 먹으면서 보양해야 한다. 약으로는 보중익기탕(補中益氣湯), 이공산(異功散, 처방은 다 내상문에 있다), 위생탕(衛生湯), 고진음자(固眞飮子, 처방은 다 허로문에 있다)를 쓴다. 또한 병이 들지 않게 하고 건강하게 하며 오래 살게 하는 약 가운데서 골라 쓴다. 소젖(우유)을 일상적으로 먹는 것이 더욱 좋다[입문].
각병연수탕(却病延壽湯)  
늙은이가 오줌이 적게 나오는 것을 치료한다.

 

 


인삼, 흰삽주(백출) 각각 4g, 쇠무릎(우슬), 집함박꽃뿌리(백작약) 각각 2.8g, 귤껍질(陳皮), 흰솔풍령(백복령), 찔광이(산사), 당귀, 감초 각각 2g.
위의 약들을 썬 것에 생강 3쪽을 넣고 달여 아무 때나 먹는다. 봄에는 궁궁이(천궁)를 더 넣고 여름에는 속썩은풀(황금)과 맥문동을 더 넣으며 가을과 겨울에는 당귀와 생강을 곱을 넣어 쓴다. 오줌이 전과 같이 나오면 약을 끊는다. 이것은 늙은이가 양생하는 데서 제일 빠른 방법이다[입문].

 

 


증손백출산(增損白朮散)  
쇠약한 늙은이를 보양한다.
인삼, 흰삽주(백출), 흰솔풍령(백복령), 귤껍질(귤피), 곽향, 칡뿌리(갈근) 각각 2.8g, 목향, 생강(말린 것), 감초 각각 1.2g
위의 약들을 썰어서 물에 달여 아무 때나 따뜻하게 하여 먹는다[단계부여].  
사람의 젖을 먹는 법[服人乳法]
젖을 먹는 방법은 병 없는 여자의 젖 2잔에 좋은 청주 반잔을 타서 은그릇이나 돌그릇에 넣고 끓여 단번에 먹되 매일 새벽 4-5시경에 한번씩 먹는다[종행].
우유죽(牛乳粥, 소젖죽)  
소젖 1되에 싸라기를 조금 넣고 죽을 푹 쑤어 늘 먹는 것이 늙은이에게 가장 좋다[종행].  

 

 

#동의보감과건강 #건강과동의보감 3건강정보 3건강소식 #건강이야기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