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닭이야기/¶꼬꼬댁

☆닭은 날개가 있는데 왜 날수 없는가☆

by →다솜네텃밭 2020. 7. 20.
728x90

 

 

 

 

 

오랜 옛날 닭은 들이나 산에서 사는 야생닭 이었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이 달걀이나 고기를 얻기 위해 야생에서 살아가는 닭을 집에서 길르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오히려 들이나 산에서 저 혼자 자라는 야생닭은 찾아보기가 매우 어렵게 되었습니다.

닭은 분명히 날개를 가지고 있고, 급할 때면 몇 발자국 정도는 나는 흉내도 낸다. 그러나 다른 새처럼 잘 날지는 못합니다. 왜 그럴까요? 새처럼 하늘을 날기 위해서는 대략 다음과 같은 몇가지 조건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우선, 깃털로 날개를 가지고 있어야 하고, 공기속을 잘 헤치고 나아갈 수 있도록 몸이 날씬하게 생겨야 합니다. 그리고 뼈속에 비어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날기에 알맞도록 몸을 가볍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또한 창자가 짧아서 음식물을 먹으면 곧 똥으로 나와 몸이 가볍게 되어야 합니다. 거기다 마지막으로 물고기처럼 오줌통(방광)이 없어야 합니다. 이것 또한 몸을 가볍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리고 알을 낳아야 합니다. 새끼를 낳으면 오랫동안 새끼를 뱃속에 넣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몸이 무겁습니다.

닭도 역시 새 종류이기 때문에 이런 조건을 갖추고 있지만 사람이 기르면서부터 날개의 근육이 약해졌습니다. 왜냐하면, 지금과 같은 환경에 적응해 가면서 굳이 날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입니다.

 

 

 

 

 

 

#닭소식 #닭정보 #닭이야기 #닭키우기 닭기르기 

320x100

댓글